문명시민교육원이라는
마중물

2023년 2월

올 1월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됐습니다. 길고 어두웠던 팬데믹이라는 터널의 끝이 가까워진 걸까요. ‘터널의 끝’이라고 하면 저는 항상 그리스 신화의 오르페우스가 떠오릅니다. 그리스 최고의 시인이자 음악가 오르페우스는 사랑하는 아내 에우리디케가 독사에게 물려 생명을 잃은 후 괴로워하다 저승으로 찾아갑니다. 그의 리라 연주와 노래가 어찌나 아름다웠던지 저승의 신 하데스마저 감동해 오르페우스에게 에우리디케를 내주지요. 하지만 이승에 도달하기 전까지 절대 그녀를 뒤돌아봐서는 안 된다는 조건을 달았습니다.

프랑스 화가 카미유 코로(Camille Corot·1796~1875)는 이 둘이 마침내 지하 세계를 빠져나와 이승에 도달하기 직전의 순간을 그렸습니다. 그림 오른쪽에는 검은색에 가까운 짙푸른 나무들이 뚜렷하게 그려졌는데,
왼쪽으로 갈수록 점점 흐려져 끝에 이르면 뿌연 안개가 눈앞을 가린 듯 어슴푸레한 회색으로 가득한 공간이 있습니다.
마치 왼쪽의 죽음의 세계에서부터 모든 것이 생생한 오른쪽의 이승으로 나아가는 오르페우스의 여행이 시간을 두고 펼쳐지는 것 같지요. 붉은 망토를 두른 오르페우스는 리라를 횃불처럼 치켜든 채 힘차게 걷습니다.
죽음에서 아직 깨어나지 못해 창백한 에우리디케는 힘없이 그 뒤를 따르고,
멀리서는 흐릿한 유령들이 이들을 지켜봅니다.

결말은 여러분들이 잘 알고 계시듯 새드 엔딩입니다.
이승을 목전에 두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뒤를 돌아본 오르페우스가 영영 에우리디케를 놓쳐버립니다.
안 그래도 스산한 그림이 더욱 쓸쓸합니다. 흔히 오르페우스 신화는 믿음이 부족한 자, 약속을 어긴 자가 받는 형벌의 우화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끝도 모를 터널처럼 어둡고 좁은 길을 걸을 때, 사랑하는 이를 곁에 두고도 대화를 나눌 수 없고, 제대로 바라볼 수도 없다면, 과연 마지막까지 희망을 놓지 않고 목적지에 도달할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어쩌면 하데스는 처음부터 에우리디케를 내 줄 생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올해로 다섯 번째 해를 맞이한 문명시민교육원도 코로나-19를 거치며 나름의 어두운 터널을 지났습니다.
그 동안 믿음과 희망을 잃지 않고 힘을 내 걸어올 수 있도록 늘 성원해 주시고,
곁에서 지켜주신 포항 시민, 포스텍 가족, 포스코 구성원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꽃길이든 흙먼지길이든 저희도 여러분과 함께 걷는 이웃이 되기 위해 올해도 노력하겠습니다.

문명시민교육원 원장 우정아 드림

조직도

교육원장
우정아 POSTECH 인문사회학부 교수
기획·자문위원회
김진택 POSTECH IT융합공학과 교수 이종식 POSTECH 인문사회학부 교수
사무국
이지현 POSTECH 융합문명연구원 연구원 김주예 POSTECH 융합문명연구원 연구원

프로그램 안내

우리 시대의 시민다움을 성찰하고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비하는
포스텍 문명시민교육원이 드리는
3개의 교육과정, 7개의 프로그램

문명시민 과정

사회 각 분야의 전문가 및 오피니언 리더들이 펼치는 명품 강연.

매 학기 선정된 주제에 대해 깊이와 완결성을 더한 연속 강연 형식의 문명시민교육원 시그니처 프로그램.
문명시민강좌와 함께 시민 여러분의 삶이 보다 풍요롭게 되기를 바랍니다.

성별과 세대를 아우르는 따뜻한 강연.

문명시민교육원의 시그니처 프로그램인 문명시민강좌와 함께
더 많은 시민 여러분과 소통하고자 기획된 특별 강연으로 서로를 보듬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교양시민 과정

인문·사회·예술·과학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고전 깊이 읽기 강좌.

우리 시대의 고전을 통해 자아를 성찰하고 사회를 통찰하여, 보다 성숙한 삶을 위한 지혜의 길을 찾는 시간을 선물합니다.
품격 있는 명강, 애정 가득한 열강으로 포항 시민 여러분의 문화 욕구를 충족시켜 드릴 것을 약속합니다.

생활 속 글쓰기로 익숙한 일상을 보다 새롭고 풍요롭게!

매 학기 선정된 주제에 대한 강연과 수강생 분들의 토론 및 글쓰기 활동을 통해
일상을 맛깔스런 스토리로 엮어가는 소통의 장이 열립니다.

인문사회적 소양을 기르고 문화예술에 대한 심미안을 높일 수 있는 고품격 인문학 프로그램!

최고의 교육기관인 포스텍의 이름에 걸맞은 최고 수준의 교양 강좌로 포항 시민 분들의 삶을 풍요롭게 합니다.
지역사회에서 전례 없는 국내 최고의 문화 프로그램으로 최고의 문화를 향유하세요.

미래시민 과정

포항의 미래를 짊어질 청년과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기관인 포스텍이 만납니다.

포스텍이 지닌 유무형의 자산을 활용한 강연, 워크숍, 현장체험 등 최고 수준의 교육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미래의 시민인 청년에게 살기 좋은 포항의 미래를 기획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한 물음과 답을 찾아가는 시간을 선물해 주세요.

연계사이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icon1

오시는 길

address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청암로77 포항공과대학교 무은재기념관 403호
TEL
054-279-3823/3825
E-mail
postech-pice@postech.ac.kr